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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harging Infrastructure Overview

충전인프라 개요

전기자동차 현황 Electric car Status

  • 기아자동차
    레이

    승차인원 : 경형 4인승

    최고속도출력 : 130km/h

    1회충전주행거리 : 91km

    배터리 : 리튬이온폴리머 (16.4kWh)

    제조사 번호 : 080-200-2000

    레이
  • 르노삼성
    SM3

    승차인원 : 중형 5인승

    최고속도출력 : 135km/h

    1회충전주행거리 : 135km

    배터리 : 리튬이온폴리머 (26.6kWh)

    제조사 번호 : 080-300-3000

    SM3
  • 한국GM
    SPARK

    승차인원 : 소형 4인승

    최고속도출력 : 145km/h

    1회충전주행거리 : 128km

    배터리 : 리튬이온폴리머 (18.3kWh)

    제조사 번호 : 080-3000-5000

    SPARK
  • BMW
    i3

    승차인원 : 중형 4인승

    최고속도출력 : 150km/h

    1회충전주행거리 : 132km

    배터리 : 리튬이온폴리머 (21.3kWh)

    제조사 번호 : 080-269-2200

    i3
  • 기아자동차
    SOUL

    승차인원 : 중형 5인승

    최고속도출력 : 145km/h

    1회충전주행거리 : 148km

    배터리 : 리튬이온폴리머 (27kWh)

    제조사 번호 : 080-200-2000

    SOUL
  • 닛산
    LEAF

    승차인원 : 중형 5인승

    최고속도출력 : 140km/h

    1회충전주행거리 : 132km

    배터리 : 리튬이온폴리머 (24kWh)

    제조사 번호 : 080-010-2323

    LEAF
  • 현대
    아이오닉

    승차인원 : 중형 5인승

    최고속도출력 : 165km/h

    1회충전주행거리 : 191km

    배터리 : 리튬이온플리머(28kwh)

    제조사 번호 : 080-600-6000

    아이오닉
  • 한국화이바
    E-Primus

    승차인원 : 초저상버스 49인승

    최고속도출력 : 100km/h

    1회충전주행거리 : 69.8km

    배터리 : 리튬이온폴리머 (85.8kWh)

    제조사 번호 : 055-355-0081

    E-Primus
  • 동원
    올레브

    승차인원 : 저상전기버스 48인승

    최고속도출력 : 80km/h

    1회충전주행거리 : 75.5km

    배터리 : 리튬이온폴리머 (98.2kWh)

    제조사 번호 : 02-589-3001

    올레브

"전국의 충전인프라를 통해 편리하게 충전하고 구매보조금과 충전기 무상지원으로가볍게 구입하고
최대 420만원 세제감면과 보너스 지원 등 다양한 혜택까지"

질문전기자동차가 왜 필요한가요?

답변전기자동차는 지구 온난화의 주범인 온실가스를 줄이고 주행 중 대기오염 물질을 전혀 발생시키지 않아 생활환경을 개선하는 것은 물론 유지비 절감으로 고유가 시대에 그 필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.

CO2 배출량 비교

CO2 배출량 / 전기차:0g/km / 휘발유차:150g/km

전력의 생산 전 과정을 고려하더라도 연간 2톤의 CO2 감축 효과!

휘발유 자동차 1대를 전기자동차로 전환하면 연간 약 2.3톤의 CO2를 줄일 수 있으며, 전기자동차 1대(경차기준)로 소나무 약 450그루를 심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.

전기차 : 발전 94.1 g/km + 주행 0 g/km = 94.1 g/km
휘발유차 : 석유채굴 26.5 g/km + 주행 165.7 g/km = 192.2 g/km

최저금액 최대효과

1회 충전 1,500원으로 최대 135km 주행 / 서울에서 청주까지의 거리

전기자동차 충전전력 전기 요금은 일반 가정용 전기 요금과 달리 계절별, 시간대별 전력부하에 따라 최저 51.2원/kwh ~ 최대 206.5원/kwh(평균 100원/kwh)까지 차등적으로 적용됩니다.

전기자동차는 연료비용이 휘발유 자동차 대비 1/5 ~ 1/3 수준으로 저렴해서 고유가 시대의 가계 부담을 줄여줍니다.

에너지 수입비용 절감
우리나라의 연간 원유 수입비용이 1천억 달러에 달하며 그중 14%가 승용차 연료로 사용됩니다.
전기자동차 활성화를 통해 석유 의존도와 에너지 수입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.
대기오염 물질 감소
전기자동차는 운행 중 대기오염 물질을 전혀 생산하지 않습니다.
따라서, 휘발유 차를 전기차로 전환하면 일산화탄소(CO) 26kg, 질소산화물(NOx) 5kg, 휘발성 유기화합물(VOC) 4kg 등 주요 대기오염물질을 획기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.
효율적 전력부하 관리
전기자동차 배터리는 전력수요가 적은 시간대에 충전하여 전력 수요 증가 시 비상 전력원으로 사용하는 등 미래 기술을 활용한 전력관리 계획인 스마트그리드(Smart Grid)와 연계하여 효율적인 전력 부하 관리를 지원합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