전기차 소개 다음 전기차 개요

전기차 개요


 

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

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는 엔진과 모터동력을 조합하여 차량을 구동하는 면에서 하이브리드차와 동일하지만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는 외부 전원을 연결하여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고, 하이브리드차는 감속시 생산한 전기만으로 충전한다는 점에서 다릅니다. 외부 전원으로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기 때문에 하이브리드차보다 긴 구간을 모터만으로 주행할 수 있습니다.

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작동원리

배터리를 가득 충전한 후 출발하면 처음 40km 전후까지 배터리 전원의 힘만으로 가는 전기차모드로 주행하고, 그 이후는 배터리 충전량을 일정 수준으로 유지하면서 하이브리드 모드로 주행합니다.
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작동원리를 나타낸 이미지 입니다.

구분점  전기차 모드와 하이브리드차 모드로 주행이 가능하여 전기차의 짧은 주행 거리를 극복
구분점  출퇴근거리(30~40km)를 연료 소모없이 전기차 모드로만 주행 가능
구분점  전기차 모드의 주행기능 강화로 하이브리드차 대비 배출가스 40~50% 저감

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시스템

1.CD(Charge Depleting) 모드:
						-모터 주행(전기차 모드)  1). 모터 주행: 배터리를 일정량 사용할 때까지 모터만으로 전 구간을 주행한다.
						2.CS(Charge Sustaining) 모드: (모터) 2)출발/저속 모터만 구동 - 큰 구동력이 필요치 않은 출발이나 서서히 가속시 전기모터를 사용한다.
							(엔진+모터) 3) 가속 엔진 작동 & 모터 보조 - 엔진+모터 주행 - 속도 증가로 큰 구동력이 필요시 엔진 시동하거나 오르막길, 급고속 등으로
							매우 큰 구동력이 필요시 엔진과 전기모터를 사용한다.
							(엔진) 4) 중/고속 정속 엔진만 구동 - 엔진 효율이 가장 좋은 고속 정속 주행시는 엔진만 사용한다.
							(감속 배터리 충전) - 5) 감속이나 제동시 발생되는 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전환시켜 배터리를 충전한다.
						3. 충전 -배터리 충전 6) 외부 충전  - 외부에서 배터리 충전이 가능하다.